국민의힘 남양주시병 선거구에 출마한 조광한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남양주시병 선거구에 출마한 조광한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홍석준의원의 소개 발언에 이어 남양주시(병) 조광한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남양주 지역의 뉴시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골자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원주영 시의원,조재욱 전 경기도의원, 김영실시의원, 이병길 전경기도의원, 홍석준국회의원, 조광한후보, 김현택시의회 의장, 박경원 시의원, 이혜승시의원.
국민의힘 홍석준의원의 소개 발언에 이어 남양주시(병) 조광한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남양주 지역의 뉴시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골자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원주영 시의원,조재욱 전 경기도의원, 김영실시의원, 이병길 전경기도의원, 홍석준국회의원, 조광한후보, 김현택시의회 의장, 박경원 시의원, 이혜승시의원.

[국회=권병창 기자] 민선7기 남양주시장이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남양주시 병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힘 조광한<사진> 후보는 당론인 ‘뉴시티 프로젝트’와 관련, 남양주(병) 지역의 서울 편입에 주도적 참여는 물론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한 ‘뉴시티 프로젝트’ 기자회견은 지난해 10월, 국민의힘이 뉴시티 특위를 발족해 김포시에 이어 구리시의 서울 편입 등을 골자로 추진하고 있는 특별법과 관련된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앞서 “22대 국회가 개원하자 마자 서울 편입 및 경기분도 원샷법을 발의해 두 문제를 똑같은 비중으로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남양주시(병) 조광한 총선 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남양주시(병) 조광한 총선 후보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다음은 이날 조광한<사진>후보가 발표한 기자회견 전문이다.

남양주(병) 지역 서울 편입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국민의힘 남양주 병 국회의원 후보 조광한입니다.

저는 오늘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추진하는 ‘뉴시티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남양주 병 지역 국회의원 후보로서 의견을 밝히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0월부터 행정권역 조정을 당론으로 정한 후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를 발족하고 김포시에 이어 구리시의 서울 편입 등을 골자로 한 특별법을 발의했고 하남시를 비롯해 고양시, 부천시, 광명시, 과천시의 서울 편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지금의 경기도가 너무 비대해져 도민의 삶을 꼼꼼하게 챙기지 못함을 지적했고, 22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서울 편입·경기 분도' 원샷법을 발의해 두 문제를 똑같은 비중으로 하여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서울과 연접해 동일 생활권에 있는 경기도의 도시들은 서울 편입을 원하고 있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실제로 지난해 12월 여론조사 전문업체가 18세 이상 구리·김포·하남 시민 각각 800여 명씩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세 도시 모두 60% 이상 찬성했습니다.

서울로 통학을 하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가장 스트레스받는 것이 교통 문제라고 합니다.

국민들이 가장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정부와 국회로 출근하는 공직자와 정치인들의 책임과 역할입니다.

정부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GTX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주거와 교통은 바로 한 몸이나 다름없다”면서 GTX 사업 완공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또한 "지방 성장 거점과 연계되는 교통망 구축을 반드시 달성해서 균형발전을 이끌어 달라"며 “GTX 등 교통망 확충을 통해 출퇴근 불편을 해소해 달라"고 관련 부서에 강조 지시한 바 있습니다.

우리 시도 GTX-B가 정차하는 도시로 그에 따른 지역경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뉴시티 프로젝트는 서울만을 위한 비전이 아닙니다.

서울로 출퇴근 인구가 많은 근접 지역은 서울로 편입시켜 생활권역에 적합하도록 행정체계를 개편하여 교통, 문화, 교육, 의료, 자산가치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하나의 대도시 중심 성장에서 벗어나 생활권이 같은 연접 도시의 발전을 육성하고 그들 간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자는 것으로 여.야의 이견 없이 추진되어야 할 목표입니다.

그럼에도 야당에서는 선거를 앞둔 전략으로 비하하고 비난의 날을 세우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장관 윌리엄 헨리 수어드가 러시아로부터 알래스카를 샀을 때 자원도 없는 얼어붙은 땅을 왜 사느냐고 맹렬한 비판을 받았고 프랑스 파리의 상징적 건축물인 에펠탑도 도시미관을 훼손하는 천박한 철 덩어리라는 혹평을 받고 철거될 뻔했습니다.

그러한 역사를 놓고 보아도 지금 당장 새로운 시도에 대한 가치를 전부 알 수는 없습니다.

‘미래를 보는 소신과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 만들어진 행정구역이 현재 도시 형태를 담아내지 못하는 일은 전 세계 많은 도시에서 벌어지는 현상으로 서울도 1963년 대대적으로 확장되어 1973년,1995년에도 경기도 일부 지역이 서울에 편입된 적이 있습니다.

서울과 생활권이 같은 경기도의 일부 지역을 서울로 편입시켜 실질적인 동일 도시권역으로 재편하려는 시도는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따라서 ‘서울 편입‘에 대한 논의는 수동적이고 폐쇄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남양주시장 재직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지사의 다음 선거를 의식한 매표성 포퓰리즘 정책과 정면 충돌했었습니다.

오로지 권력을 움켜쥐는데 도움이 되는 사안에만 집착하는 이재명 도지사의 일탈된 행정 행태를 똑똑히 지켜보았습니다.

이재명이 당대표가 된 민주당은 행정권역과 생활권역이 불일치함으로 인해 국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는 이 사안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고 의지도 없는 무책임한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들의 머리와 마음속에는 국민도 없고 국가의 미래도 없습니다. 
교묘한 말장난과 매표성 포퓰리즘으로 세상을 어지럽게 할 뿐입니다.

이런 민주당이야말로 그들이 말하는 ‘심판‘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저는 이재명에게 겪었던 그 경험 때문에 이재명의 경기도가 했던 매표성 포퓰리즘이 아닌 국민들이 진정 원하는 정책을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추진해야 함을 절감합니다.

국민의힘은 동료 시민의 의사에 따라 행정권역 조정을 해야 하고 또 해낼 수 있습니다.

이재명이라는 최악의 도지사를 경험했던 저는 행정구조 개편이 더욱 절실함을 깨달았습니다.

현재 3단계(중앙, 시도, 시군)인 행정 체제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2단계의 행정 체제로 바꾸는 것이 이상적인 미래행정 체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렵기 때문에 경기도를 남,북으로 분도 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경기도의 일부 지역을 서울로 포함시켜 '생활권역과 행정권역'이 일치되게 조정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서울시와 연접한 구리시, 구리시와 연접한 남양주 병 지역이 ‘서울 권역화’되는 사안은 적극 검토되고 반영될 수 있어야 합니다.

한동훈 위원장께서 지역 동료 시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렴하여 시민이 원하는 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듯이 저 역시 남양주시민의 의견을 소중히 들을 것입니다.

저 조광한은 국민의힘 남양주 병 지역 국회의원 후보로서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는 ’뉴시티 프로젝트‘에 남양주 병 지역이 편입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남양주 병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주민들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아무리 가까운 길이라도 가지 않으면 도달하지 못하고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이루지 못한다는 글귀처럼 저는 계속 두드리고 또 두드리고 도전할 것입니다.

조광한과 함께 걸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