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2억 밑도는 안타까운 속사정 나돌아

[국회=권병창 기자] 해양수산부 장관후보로 연일 도마위에 오른 박준영후보의 총재산이 1억 8천만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작 아내의 '도자기 논란'이 정계와 호사가로부터 회자돼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해수부 장관후보인 박준영 후보를 둘러싼 동료 공무원들은 오히려 그의 아내가 안쓰럽다는 사연이 나돌며 곱지않은 시선이 팽배하다.

그러나, 12일 오전 SNS를 장식하고 있는 내용은 문제의 도자기로 다소나마 돈을 벌어야 했던것 같다는 아내가 자신의 남편이 재테크에 문외한이라는데 설득력을 구한다.

아내라도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없었을까라는 반문속에 정작 박 후보에 대한 동정심이 때아닌 입도마에 오른 것.

물론, 외교 행랑을 통해 반입한 것은 위법이지만, 돈이 없는 남편의 아내로서 더군다나 반입할때 운송비가 아까워 그럴수도 있겠구나 납득이 된다는데 동정어린 분위기가 흘러나온다.

심지어, "잠시, 오해를 해서 미안하군요."라며 애써 박 후보의 본의아닌 처신과 말못할 속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리라.

도자기 논란보다도 충실하게 한 길을 걸었던 그의 공직자 삶, 자체가 송두리째 폄훼당하는 것이 사뭇 안타깝다는게 지배적이다.

SNS상에는 "도자기 논란에 대한 엄중한 질책을 하더라도 장관 후보자가 걸어온 삶에 대한 평가도 균형적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아쉬움을 내포한다.

동료 공무원들은 박 후보자가 해수부 공무원으로 걸어오는 동안 남긴 5가지 '수훈갑'은 부디 기억해달라는 호소이다.

첫 장면은 2013년 日,후쿠시마 인근 8개현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를 할 때와 일본 정부의 항의로 외교 문제로까지 비화했던 사안을 주지한다.

해수부가 국내 타격을 우려해 선제적으로 수입금지를 주도했던 당시 담당 국장(어촌양식정책관)이었던 그가 실무를 맡아 일을 무난히 처리했다는 점이다.

그는 심지어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박 후보자는 ‘욕받이’ 역할을 자처했다는 신독어린 평소 신념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그 당시 박 후보자는 '유가족지원반장'을 맡아 매일같이 현지 진도체육관으로 출근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공무원들 상당수가 유족을 만나는 걸 꺼려 했는것과 달리, 박 후보자는 피하지 않았다는 후일담이다.

1주일간 양말 하나로 버티면서 묵묵히 유가족을 지원했으며, 주변 동료들이 ‘목욕탕에 가서 씻고 오라’할 정도로 열심히 했다고 전한다.

이에 “그때 박 후보자는 힘들었지만 진심으로 일했고 (주변 동료들 역시)다들 공감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박 후보자는 지난해 8월, 신임 차관으로 임명된 직후 첫 현장방문 일정으로 잊혀져 가는 세월호 현장을 다시 찾게 된다.

뿐만아니라, 임모 총장은 2015년도 ‘해양대통령’으로 불리는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한국인 최초로 당선된 바, 공사참사관으로 IMO가 있던 영국 파견 중이던 박 후보자는 ‘숨은 조력자’ 역할을 톡톡히 했다.

세계 170여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출사표를 알리는 국내에서 리셉션을 추진하며, 박 후보자가 리셉션 실무총괄을 맡았는데 주효했다. 

이를 전환점으로 ‘대한민국이 해볼만 하다’고 느꼈고 결국 해냈다는 호평이다.
이후 임 후보는 IMO사무총장 연임에도 성공했다.

희대의 사기극으로 끝난 보물선 사건 때 시의적절한 대처가 가능했던 것도 박 후보자의 역할이 컷던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인 2018년 7월, S그룹은 150조원 금괴를 싣고 울릉도 인근에서 침몰한 보물선을 발견했다며 대규모 투자금을 끌어 모았다.

당시 해수부가 보물선 실체, 발굴 승인, 인양, 소유권 분쟁 등에 어떤 입장인지 초미의 관심사였다.

그는 "‘국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확인하고 정리해라’고 긴급 지시한게 지금도 생각난다”고 상기했다.

해수부가 언론 등에 사실관계를 적극 설명하면서 투자자들은 신중한 입장으로 돌아섰으며, 희대의 사건은 결국 사기로 판명, 일대 해프닝으로 종결됐다.

문재인 정부의 또다른 아젠다로 평가받은 어촌뉴딜, 해운재건 정책은 바로 박 후보자가 함께한 정책 성과로 거론돼 주목받았다.

문 정부의 어촌뉴딜, 해운재건이 안착하는데 기조실장·차관을 맡았던 박 후보자도 적잖은 몫을 더했던 것으로 호평된다.

어촌 뉴딜은 해수부 단일 사업으로 최대 규모인 3조원을 투입해 어촌 300곳을 현대화하는 사업이며, 한진해운 파산이후 해운재건 프로젝트 결과로 'HMM'은 10년 만에 흑자로 신화창조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