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더불어민주당사 앞 주최 및 주관 공공운수노조 250여명 참석

<박이삼위원장이 10일 오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정리해고 및 구조조정 중단, 집권여당 책임론' 등 사자후를 토했다.>
<'정리해고 및 구조조정 중단'이라 쓰인 손팻말을 들고 '투쟁' 구호를 외치고 있다.>

[권병창 기자/윤종대 기자] "정부 여당은 공항-항공노동자의 고용과 생계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동조합과 함께 대화하라!"

이스타항공 조종사와 전국공공운수노조 소속 이스타항공조종사 노조원 등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정리해고 금지, 체불임금 지급과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들은 노동자 생존권을 유린하는 이상직의원과 이를 감싸는 정부여당을 강력히 규탄,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정부대책을 걷어차고 정리해고와 체불임금을 양산하는 사용자를 왜 그대로 두는냐며 분루를 삼켰다.

게다가 일방적인 운항중단과 정리해고 위협에 저항한 것이 일자리를 뺏기고 길거리로 내몰려야할 사유인지, 코로나19, 노동자들의 생계와 고용을 무너뜨린 사용자를 타깃으로 정부 여당을 비판했다.

박이삼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EPU.공사 42기.사진)위원장은 이스타항공 노동자의 일자리와 생존권을 보장은 물론 제주항공의 소극적인 인수합병(M&A)에 대해 강도 높게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를 빌미로 기재반납, 전면 셧다운, 희망퇴직, 이스타포트 계약해지, 인턴직 계약해지 등 노동자의 피를 말리는 구조조정과 인력을 감축했다"고 성토했다.

뿐만아니라, "이스타홀딩스 최대주주 이상직의원 일가의 뜻에 따라 오로지 제주항공에 회사를 팔아넘기기 위한 제반 조치를 감행해 노동자는 일자리를 잃었고, 넉달째 임금체불로 고통을 받고있다"고 말했다.

결의대회에서는 △기간사업 원하청 노동자의 고용과 생계 보장 △고용을 포기하고 정부대책을 거부하는 사용자 강제방안 마련 △정부여당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동조합과 함께 대화 △전체 공항.항공노동자의 고용과 생계를 지키기 위해 공공운수노조는 앞장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앞서 항공기내 청소노동자 아시아나케이오 하청 노동자들 역시 해고와 다를바 없는 기약없는 ‘무기한 무급휴직’을 수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난 달 11일 정리해고 됐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원과 공공운수노조원이 공동으로 투쟁결의문을 낭독하며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참가한 노동자들이 '투쟁결의문'으로 접은 종이비행기와 대형 종이비행기를 힘차게 날리고 있다.>

쏟아지는 '코로나19' 재난 대책에서조차 배제된 하청노동자들은 해고통보를 받고, 한 달째 거리로 내몰려 밤낮 천막농성 중이라고 전했다.

심지어, 종로구청과 경찰병력, 금호아시아나측은 지난 5월15일, 신고된 집회 물품 강탈, 5월18일 농성장 강제철거에 이어 집회 및 시위라는 헌법상 기본권마저 우롱하는 작태까지 일삼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사장 박삼구회장은 그같은 비호 뒤에 숨어 하청 노동자들을 만나지도 않는 등 사태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스타항공 노동자들 역시 자본의 탐욕 속에 부실경영의 책임과 체불임금마저 노동자들이 떠안으라는 노동행위에 반하는 요구를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겉으로는 고통분담을 이야기 하지만, 실상 '코로나19'의 모든 고통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공공운수노조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선언했다.

이밖에 코로나 위기를 빌미로 한 이스타항공의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고, 항공운항을 즉각 재개할 것을 요구했다.

<문화운동가 연영석가수가 무대에 츨연, 열창하고 있다.>

노동자들은 뒤이어, '체불임금 해결','재벌만 살리는 기간산업안정기금 기준 개선' 등을 거듭 요구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정부여당은 기간산업 원하청 노동자 모두의 고용과 생계가 보장될 수 있도록, 사용자 강제방안을 마련하라고 제기했다.

해고와 임금체불로 생계가 막막해진 노동자들은 여전히 사각지대 속에 방치하는 정부여당을 강력히 규탄했다.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에 항공업이 포함되어, 공항·항공노동자들은 조금이나마 희망을 가졌었다고 주지했다. 

그러나, 수 조원의 기금을 지원받는 원청 항공사가 하청노동자들의 고용을 결정하는 구조이고, 대형 항공사 위주의 자격요건은 이스타항공의 파산을 유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여당은 대책 발표마다 여기 모인 노동자들이 매번 배제되고, 고용위기가 방치되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추이에 산업적 파급력과 전후방 산업 고용규모, 사회적 비용을 고려해서라도 반드시 정부 여당이 사용자에 대한 강제방안을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공공운수노조는 일련의 사태를 둘러싼 사용자의 책임을 분명히 묻고, 정부여당이 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른 기간산업 원하청 노동자의 고용과 생계 보장, 고용을 포기하고 정부대책을 거부하는 사용자 강제방안 마련, 정부여당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동조합과 함께 대화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은 결의대회를 뒤로 여의대로-여의도 환승센터를 행진하며, ‘중대 재해기업처벌법 우선 입법촉구’ 등을 제창하며, 민주노총 결의대회장을 향해 도보로 이동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