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현장의견 청취

[부여=윤종대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국내산 밤으로 다양한 밤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는 부여군 은산면 은남로 소재 밤뜨래영농조합법인을 방문했다.

주요 참석자는 김재현 산림청장,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 박정현 부여군수 등이 배석했다.이번 방문은 친환경 웰빙(Well-being)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임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임산물 등 특산물 기반의 지역산업 모델 육성에 대한 정부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 총리는 밤뜨래 회의실에서 부여지역 밤 생산현황과 밤 가공제품 생산·수출 현황 등에 대해 강신황 대표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이 총리는 이어 가공시설과 밤 묘목 식재지를 참관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임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 총리는 “우리의 숲은 아름다운 경관, 임산물, 다양한 체험요소를 보유하고 있어 고용창출이 가능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부터 임야에 대한 농업경영체 등록이 시작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임업에 대한 지원․관리가 체계화 되고, 임가의 소득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산림협력과 관련해서는 대북제재 완화가 전제돼야 하지만, 다른 경제분야에 비해 빠르게 가시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총리는 “북한은 산림조성과 식량생산을 같이 해야하기 때문에, 임농복합경영에 우리의 개량된 유실수가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